무쇠냄비 솥밥 :: 다이어트 무밥 만들기 , 무 효능

2020. 3. 25. 22:50food/요리

요즘 무우가 저렴해서 스타우브 무쇠냄비 라이스꼬꼬떼에 솥밥을 해먹을때마다 꼭 무우를 올려서 무밥 만들기를 하고 있다. 부드럽고 촉촉해서 밥이 술술 잘넘어가는 무밥 ! 

 

 

 

*무 효능 : 

무우는 수분이 약 94%를 차지하고 있어서 수분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단백질 1.1% , 지방 0.1% , 탄수화물 4.2%, 섬유질 0.7%)

또 무엇보다 소화에 좋은 채소라서 꾸준히 먹고 있다.(위장기능증진) 무의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음식 소화를 촉진하고 풍부한 섬유소가 장내 노페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변비예방)고 하니 장이 안좋은 사람이 먹으면 좋은 채소 !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고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무에 함유된 메틸메르캅탄 성분이 감기 균 억제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요즘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두려울때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것 같다.

그밖에 

글루코시노레이트 성분은 독성을 제거해주고 식중독 예방, 항암효과에 좋다고 한다.


일반 압력밥솥에 한다면 씻은 쌀 위에 무우를 올리고 물을 부으면 되는데 다만 무우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물양은 원래보다 적게 !

스타우브 솥밥에서 무밥 짓기 할때도 마찬가지다. 

2인 기준 (종이컵)1컵반 정도의 쌀을 씻어서 30분 불린 후 밥을 짓는데 원래대로라면 쌀:물 = 1:1 또는 1:1.2 인데

무우를 넣어 무밥짓기 한다면 물의 양을 줄여서 3:2 비율 정도로 해서 밥을 짓는다.

 

 

무우는 요렇게 채썰어서 넣으면 먹을때 무우느낌도 안나고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의 밥을 먹을수 있다.

 

*스타우브 라이스꼬꼬떼 무밥 짓기 소요시간

쌀씻어 불리기 35분 + 끓는때로부터 10분 + 뜸 5분~10분 = 약 55분 소요 

 

 

갤럭시워치를 항상 착용하고 있으니 요리할때도 참 좋다 ㅋㅋㅋ 

주방에 따로 타이머를 둬야 하나 했는데 필요없음. 

 


오늘 저녁밥상차림 !

어묵김치찌개와 계란말이, 김 그리고 무밥 !

 

 

무쇠밥솥은 요렇게 식탁에 바로 가져다 놓고 먹을만큼만 떠서 먹으면 더 따뜻하게 밥을 먹을수 있어 좋다.

 

 

무우가 정말 부드럽게 되어서 진짜 무식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나름 무우양을 많이 한다고 했는데도 거의 안느껴져서 더 양을 늘려도 좋겠다.

무우를 제일 맛있게 질리지 않고 꾸준히 많이 먹을수 있는 방법이 바로 무밥 인것 같다 !

아 ! 그리고 무밥 먹을때 참기름 살짝 넣어 먹으면 더 맛있다 ! (참기름은 설사할때는 먹지 말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