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 만들기 :: 비비고 사골곰탕 육수 콩나물부대찌개 킬바사치즈

2020. 4. 3. 22:15food/요리

유투브에서 킬바사 소시지를 구워 통째로 뜯어 먹는 모습이 너무 맛있어 보였는데 나는 요즘 부대찌개가 먹고 싶었기 때문에 부대찌개에 넣어 먹으려고 카나디안 베이컨 과 함께 구입했다. 간 돼지고기랑 리챔도 함께 준비 !

부대찌개 만들때 햄이나 소시지 등 고기 종류는 다양할수록 먹는재미도 있고 맛도 훨씬 좋은것 같다. 

내가 먹고 싶은 사리나 토핑을 준비해서 넣어 먹을수 있어서 매력적인 부대찌개 만들기 !

 

부대찌개 육수는 비비고사골곰탕 ! 지난 포스팅에서도 여러번 말한듯 하지만 한번 비비고사골곰탕 을 육수로 사용해보면 이제 맹물은 사용할수 없다. 육수내는것도 귀찮고 비비고 사골곰탕육수가 최고다. 강추!

 

비비고 사골곰탕

COUPANG

www.coupang.com

 

부대찌개 국물 기본베이스는 위와같이 비비고사골곰탕 500g에 고추가루 1스푼~2스푼 , 간장1스푼, 다진마늘 취향껏 

이게 끝이다 ! 

여기에 양파반개, 파는 나중에 넣어준다는것이 깜빡 했다;; 

그리고 넣어줄 고기 사리들을 준비 ! 

킬바사 치즈 소시지 

 

존쿡 델리미트 킬바사 치즈 270g

COUPANG

www.coupang.com

한입 사이즈로 잘라주었는데 요렇게 치즈가 콕콕 박혀있다.

부대찌개에 넣어 끓이면 이 치즈들은 다 녹아서 국물에 흡수된다. 

때문에 부대찌개 국물에 따로 이것저것 양념을 넣지 않아도 맛있을수밖에 없다. 

 

카나디안 베이컨.

베이컨을 한종류 더 살까 하다가 이것만 샀다. 흔히 우리가 아는 베이컨과 다르게 살코기 슬라이스 같은 느낌이다. 돼지고기 등심이 92퍼센트 이상 들어간 베이컨이다. 지난번 송도 부대찌개 집에서 너무 맛있게 먹어서 거기서 먹었던 부대찌개를 떠올리며 재료를 고르다가 이게 눈에 들어와 구입하게 되었다. 다만 일본산 무엇이 조금 들어가있어서 다음부터는 구입하지 않을 예정이다. 

스팸이 없어서 리챔을 넣었고, 킬바사 치즈소시지, 카나디안 베이컨 그리고 가운데에는 간 돼지고기를 넣어 나만의 고급 부대찌개를 끓였다.

여기에 미리 500ml의 물을 옆에 준비해두고 물을 추가해주었는데 약 300~400ml 추가하면 간이 딱 맞았다. 각자 취향에 맞게 처음부터 물 양을 많이 하지 말고 추가해서 맞춰주면 된다. 

보글보글 끓이다가 떡국떡이 집에 없어 쌀떡볶이떡도 몇개 넣어주고 , 콩나물도 한줌 씻어서 올려주었다.

내가 맛있게 먹었던 부대찌개집에서 콩나물이 조금 들어가 있었기 때문이다. 

새송이버섯 하나도 잘라서 넣어주고 콩나물이 숨이 죽어서 국물 맛을 보니 조금만 더 끓이면 될것 같을때 라면사리를 넣어주었다. 물에 충분히 불린 당면이 있다면 아래쪽에 넣어준다. 나는 당면이 살짝 덜 불려진것 같아 진작에 아래쪽에 넣어줬다. 

그리고 라면이 거의 다 익었을때 라면 위로 체다슬라이스치즈 한장을 올려주면 끝 ! 

부대찌개와 같이 먹으면 좋은 반숙 계란후라이도 만들어주었다. 

여러종류의 소시지와 햄, 간돼지고기, 치즈, 야채 등이 어우러져서 맛이 없을수가 없는 부대찌개. 

이 부대찌개 이름을 뭐라 해야하나 ,

나는 보통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베이크드빈 을 안좋아해서 넣지 않았고, 부대찌개용 고기라고 하는 그라운드미트 민찌 같은것도 넣지 않고 고급소시지 를 넣어 고급부대찌개 라고 생각한다. 요즘에는 이런 브랜드 소시지들을 넣어 만든 부대찌개집들도  꽤 있는데 이런 부대찌개가 나는 보통 부대찌개 보다 재료도 믿음이 가고 훨씬 맛있어서 이렇게 만들어 먹는다. 

또 저렴한 소시지보다 육즙이 팡팡 터지는 소세지를 좋아해서 그런듯도 하다. 

라면사리, 당면사리도 부대찌개사리로 당연히 맛있지만 우동사리 넣어먹어도 맛있다. 우동사리는 쫄깃한 냉동우동사리 괜찮다. 

그리고 부대찌개에 콩나물 넣는것 강추 ! 조금만 넣어도 콩나물 때문에 국물이 훨씬 시원해지는것 같다. 

콩나물부대찌개 라고 해도 되려나. 

백종원 중화제육면 해먹으려고 샀던 간돼지고기도 살짝 넣어줬더니 국물 먹을때 단백하고 씹는맛이 쫄깃하고 좋았다. 

킬바사 소시지는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먹을까 했는데 부대찌개에 넣어도 역시 팡팡 터짐이 느껴졌고 국물에 적셔먹으니 더 부드럽고 맛있는 느낌. 탱탱한 소시지 너무 좋다.

리챔이나 스팸 등 통조림햄은 부대찌개에 필수 ! 

부대찌개에 조금씩 들어가는 떡국떡이 너무 좋은데 집에 없어서 어쩔수없이 쌀 떡볶이떡을 넣어줘서 맛이 없을까 했는데 맛있었다. ㅎ 떡사리 좋아한다면 요것도 괜찮아요 !

반찬 없을때 해먹기 좋은 부대찌개 . 부대찌개 하나만 있으면 밥 순삭 하고 배도 너무 부르다. 

덤으러 설거지 양도 적다 ! 집밥 부대찌개 강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